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 위염의 정의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소개해 드릴게요. 위 속에 맞지 않는 물질 때문에 위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위염이라고 부릅니다.

위에 염증이 잠시 생겼다가 사라지는 것을 급성 위염으로 부르고, 3개월 이상 지속되면 만성 위염으로 부릅니다.

위염의 원인

급성 위염은 진통 소염제와 같은 아스피린이 유발하고, 술이나 스트레스가 원인이 됩니다.

만성 위염의 원인으로는 면역력 문제, 담증 역류,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이 있고 이 중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헬리코박터균에 의한 감염입니다.

신경성 위염이란?

스트레스 성 위염으로도 불리는 신경성 위염은 내시경상으로 전혀 문제가 보이지 않지만 통증이 생기거나 상복부에 불편함이 있을 떄 “신경성 위염”이라 부릅니다.

신경성 위염이 발생하는 이유는 불안, 우울, 스트레스 같은 자극이 자율 신경계를 자극기 떄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약물 치료와 식이요법,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증상을 개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위염이 위암으로도 변하나요?

보통 위염의 상태가 안좋아져도 위암으로 발전하지는 않습니다. 위 암이 생기는 과정을 살펴보면 만성 위축성 위염이 진행되면서 화생성 위염으로 변화고 그 결과 위암이 생기게 됩니다.

그렇지만 모든 환자가 이러한 단계를 거쳐 위암으로 발전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위암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내시경 검사를 통해 위암을 발견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성 위염 증상 –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소화 불량

명치 부위 통증

식욕 부진

속 쓰림 & 구역질

아무 증상 없음

복부 팽만감

급성 위염 증상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갑작 스러운 명치 부위 통증

구토, 구역질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① 양배추

비타민U가 풍부한 양배추는 위 점막을 보호해주고 위암 예방 효과에 탁월합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 U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소화를 도와주고 위 점막을 보호합니다.

또한 양배추는 위 출혈을 막아주고 위 점막의 상처와 염증 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② 연근

타닌 성분이 풍부한 연근에는 염증과 궤양의 증상을 완화하고 통증을 가라 앉혀 위 점막을 보호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연근은 위염에 좋은 식품 10가지 중 하나입니다.

위염 염증 증상을 개선해주는 연근은 위염을 예방하도록 도움을 주고, 피로 회복과 숙취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③ 감자

아르기닌 성분과 비타민 B가 풍부한 감자는 섭취 할 경우 상처가 있는 위장을 회복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감자에는 알칼리 성분이 풍부한데 섭취 할 경우 위산으로 인해 속쓰림 증상이 일어나는 것을 예방 합니다.

그리고 타닌 성분이 풍부한 감자는 니코틴을 체외로 배출 시켜 위염에 좋은 음식을 찾는 흡연자가 섭취하기 좋고 특히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주어 위염 질방을 예방합니다.

④ 브로콜리 –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비타민 U가 풍부한 브로콜리는 위염에 효과가 탁월합니다. 브로콜리에는 항산화 물질로 알려진 베타카로틴과 셀레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불리는데 그 이유는 설포라판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우리 몸 속 독소를 제거하고 위장 질환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위장 질환의 원인으로 꼽히는 균들을 브로콜리 섭취시 제거해 위장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⑤ 홍삼

과다 분비가 된 위산의 양을 줄여주는 역할을 해주는 홍삼은 위 점막에 손상을 가하는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하는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식품 중 하나입니다.

⑥ 적색 양배추

일반 양배추보다 영양소가 풍부한 적색 양배추는 섭취 시 비타민 U, 비타민 K와 같은 영양소가 풍부하여 위장 염증 개선과 위 점막 보호에 큰 도움을 줍니다.

적색 양배추의 원산지는 서아시아와 지중해 연안으로 국내에서는 강원도와 제주도, 전남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⑦ 민들레 즙

한방에서는 민들레 즙을 위장 관리를 위해 위장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하나인 민들레의 효능을 주목하고 권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토종으로 흰 민들레가 있습니다.

흰 민들레는 훌륭한 건위 작용이 가능해서 평소에 속이 쓰릴 경우 민들레 즙을 섭취시 소화력 증진과 쓰린 증산 완화에 좋습니다.

⑧ 마 –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끈적 끈적 거리는 점성이 특징인 마에는 뮤신 성분이 풍부하여 위 점막을 보호해 줍니다.

위 점막을 코팅해 보호하는 뮤신은 위산 분비 조절을 도와줍니다. 그리고 마는 위 경련, 위 궤양, 위염 같은 위 관련 질환에도 탁월하게 도움을 줍니다.

⑨ 매스틱

매스틱은 위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는데 또 다른 이름은 “천연 소화제”로 부릅니다. 매스틱은 위산 과다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위 점막을 보호하여 현대인들이 자주 겪는 위한증과 위열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매스틱에는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당을 낮추고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어 암을 예방고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세포를 건강하게 유지 시켜줍니다.

⑩ 비트 – 위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색깔이 적색을 띄는 비트는 위염에 좋은 식품 10가지 중 하나입니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먼저 위염 및 위궤양의 증상 완화와 소화가 잘 되도록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적색 비트를 먹을 경우 체내 활성 산소를 억제하여 면역력 증진에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