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기능 회복 방법

신장 기능 회복 방법 – 신장 특징

신장 기능 회복 방법 안내 해드리겠습니다. 우리 몸에서 신장은 한 번 망가지면 다시 회복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만성 신장병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여러 다른 질병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심한 환자의 경우 투석 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한 노년을 보내기 위해서 살아가면서 건강한 신장을 유지하도록 관심을 가지는 것이 필요합니다.

우리 몸 속의 염분과 수분의 양을 조절해주는 신장은 체액과 혈액의 전해질 균형을 유지해주고 체내에 약알칼리성(pH 7.4)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음식의 소화 과정 중에 체내에 발생한 독소를 제거해 소변으로 배출하고, 인체의 혈압 조절을 도와줍니다.

따라서 신장은 우리 몸 속 여러가지 성분으로 균형을 잡아주고 몸 속 노폐물을 소변으로 걸러 내 건강을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신장 기능 회복 방법 – 짠 음식 줄이기

고위험군 병을 가진 사람이 짠 음식을 즐겨먹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짠 음식을 자주 먹을 경우 신장병과 신장결석에 걸리기 쉽다.

따라서 고위험군 환자라면 보통 짜지 않게 먹는 것이 좋고 식이 섬유가 많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좋다.

만성신장병 환자 중에서 하루 소금섭취량이 11g 이상인 경우 나트륨을 6~8g 섭취한 환자 그룹 보다 콩팥 기능 악화 위험이 1.6배나 더 증가 하였다.

세계 보건기구(WHO)는 신장 기능 회복 방법 으로 만성 신장병 환자들을 위해 매일 하루에 소금 5g 미만 저염식을 섭취 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충분한 수분 섭취

다낭성신증 환자, 콩팥 결석 환자의 경우 충분히 수분을 보충하면 진행과 재발을 늦출 수 있다.

신장에 나쁜 영향을 주는 독성이 있는 약제를 복용할 경우 수분 섭취를 자주 하는 것이 좋다.

하루 성인 소변의 양이 1000cc 미만 또는 부종이 심할 경우 그 전날에 물을 2~3컵 정도 마시는게 좋다.

물을 마시게 되면 혈액을 통해 몸 속의 영양소를 신장으로 이동 시켜주고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설하게 도와준다.

만약 우리 몸에 물이 부족하면 신장의 여과 기능이 고장이 나게 된다.

그 결과 신장 결석의 원인을 초래하기 떄문에 하루 여섯 컵의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과도한 음주 피하기

건강한 신장을 위해서는 무리한 음주는 피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 만성신장병 환자에게 과도한 음주는 신장 기능에 나쁜 영향을 끼친다.

또한 매일 음주를 즐기고 1회 음주량이 5잔 이상일 경우 일반인보다 신장의 기능 악화 발생 위험이 2.19배 높았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2시간 안에 술 4잔 이상을 마시는 사람은 콩팥에 막대한 손상을 겪을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금주를 통한 신장 기능 회복 방법은 필수이다.

가벼운 운동 실천

가벼운 운동과 건강한 식단은 신장 질환으로 이어지는 당뇨병과 신장병 예방에 큰 도움을 준다.

신장의 건강을 위해 일주일에 다섯 번, 30분에서 1시간 정도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조금씩 운동의 빈도수와 강도를 늘려가는 것이 좋다.

너무 갑작스러운 격렬한 운동은 신장 건강에 위험을 발생시킬 수 있다.

신장 기능 회복 방법 – 칼륨 적은 음식 섭취

심장과 근육의 기능을 유지시켜 주는 전해질로 알려진 칼륨은 우리 몸 속 칼륨 수치가 필요 이상 높아지면 피로감, 저린 감각, 구토, 설사, 근육의 무력감이 나타날 수 있다.

심각한 경우 저혈압, 근육마비, 부정맥, 호흡부전의 증상을 보이고 심정지까지 발생 할 수 있다.

만성 신장병 환자의 경우 신장 기능의 약화로 칼륨을 소변으로 배출하지 못해 혈액 속의 칼륨 농도가 높아지게 된다.

이렇게 칼륨 농도가 높아지면 우리 신체 근육 및 심장 근육에 영향을 주어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

따라서 만성 신장병 환자는 평소에 칼륨을 적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칼륨이 적은 레몬, 사과, 포도 등의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칼륨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바나나, 토마토, 멜론, 참외, 수박은 자제하는 것이 신장 건강에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