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이 나빠지는 이유

신장이 나빠지는 이유

신장이 나빠지는 이유 궁금하신가요? 신장에는 “혈액 여과기” 기능이 있는 사구체가 있습니다.

그래서 신장에 있는 혈액 여과기를 통해 혈액 내 노폐물을 걸러 소변으로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는 병으로 우리에게 알려진 신장병의 종류를 살펴보면 갑자기 나빠지는 “급성 신장병”과 천천히 나빠지는 “만성 신장병”이 있습니다.

급성 신장병은 수액 보충으로 보조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지만 만성 신장병은 신장 기능 저하가 천천히 진행되면서 증상도 미미해 초기에 진단이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만성 신장병은 완치가 불가능한 경우가 많아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신장 기능 저하로 인해 발생하는 합병증에 대한 치료도 동시에 필요합니다.

신장이 나빠지는 이유 세 가지 원인을 살펴보면 첫번쨰 만성 사구체염 두번쨰 고혈압 세번쨰가 당뇨병이다.

특히 신장이 안 좋아지는 이유 중 당뇨에 의한 경우가 전체 환자의 40%를 차지한다.

당뇨병으로 인해 장기적으로 고혈압이 유지되면 몸 속 사구체가 손실되고 염증이 생겨 신장에 손상이 온다.

따라서 몸 속 혈압이 증가하면 신장병 발생 확률이 높아지고 고혈압 환자 10명중 2명은 신장 기능 저하가 발생한다.

진통제 복용 – 신장이 나빠지는 이유

소염 진통제에 사용되는 “콕스 효소” 억제를 하기 위한 노력은 우리 몸 속 신장에 나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그 이유는 신장의 기능을 유지 하는데 도움을 주는 “콕스 효소”가 우리 몸에 꼭 필요하기 떄문입니다.

진통제 과다 복용시 투석 발생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콕스 효소를 억제하기 위한 진통제 복용은 혈압 상승, 단백뇨, 신장 기능 저하, 부종와 같은 부작용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미 신장 기능이 떨어져 있는 당뇨병 환자, 노인, 고혈압 환자는 각별한 노인, 고혈 주의가 필요합니다.

과격한 운동

본인의 신체 능력 보다 무리한 운동은 신장이 나빠지는 이유를 초래 합니다. 그 이유는 “횡문근 융해증” 떄문 입니다.

가로 무늬가 있는 횡문근은 근섬유로 이루어진 근육을 뜻합니다. 횡문근 융해증을 설명하자면 몸 속 손상된 근육에 필요한 에너지가 공급되지 않아 괴사가 발생하고 그 결과 독성 물질이 유입되는 질병입니다.

독성 물질이 신장의 여과 기능을 손상시켜 “급성 세뇨관 괴사” 또는 “신부전증”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예방적 차원으로 유산소 운동과 근육 운동과을 함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무리한 운동보다 천천히 운동의 강도와 시간을 늘리고, 충분한 수분 보충이 필요합니다.

짜게 먹는 습관

신장은 손상이 와도 쉽게 알아차리기 어려워 이미 신장이 손상 된 후에 발견되어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질병관리청 발표에 따르면 고혈압을 가진 자체로 신장 기능을 악화시킨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염분이 많은 음식을 많이 먹는것은 신장이 나빠지는 이유 입니다. 따라서 소금 섭취를 하루에 5g 미만으로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금기가 인체에 많아지면 수분량이 많아지면서 인체의 혈압 상승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흡연 – 신장이 나빠지는 이유

흡연을 할 경우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압 상승을 유발해 신장으로 가는 혈액량을 감소시켜 신장의 손상을 유발합니다.

우리 몸은 수분 섭취가 부족해지면 신장 혈류량과 유효 순환 체액량을 감소시켜 신장 기능 저하를 유발하므로 수분 섭취를 적절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흡연은 신장암 발생의 강력한 원인으로 흡연량과 흡연 기간에 비례하여 신장이 나빠지는 위험도가 증가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