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 “고지혈증” 이란?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소개합니다. 혈액 중 지질의 일종인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양이 정상 범위 보다 높을 떄 고지혈증이라 부릅니다.

고지혈증은 일반적으로 다량의 혈액 내에 있는 지질과 지방 성분이 동맥 혈관 벽에 붙어 혈관이 좁아지면서 뇌혈관 질환과 심장 질환의 발생 위험이 커지게 되는 질병 입니다.

① 베리류

다양한 채소와 신선한 과일 속에는 항산화 성분으로 알려진 안토시아닌, 섬유질, 화이토케미컬등의 다양한 영양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딸기는 고지혈증에 좋은 과일 입니다. 그 이유는 딸기 속에 있는 항산화 성분이 좋은 콜레스테롤은 유지시키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기 떄문 입니다.

또한 여러 베리류의 과일은 비타민C 함유량이 많아 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② 견과류

캐슈넛, 호두, 피스타치오, 아몬드, 땅콩 등의 견과류도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중 하나입니다. 불포화 지방 함유량이 많은 견과류에는 포화 지방은 적어 고지혈증 예방에 좋습니다.

불포화 지방은 몸에 안 좋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견과류 섭취시 서양식 저지방 다이어트 보다 나쁜 콜레스테롤을 3~19% 효과적으로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견과류에는 지방과 혈당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탁월합니다.

③ 양파 –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 양파는 인체의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혈압을 낮추고 혈전을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양파에 들어있는 황리알리 성분은 비타민 B1이 체내 흡수를 하도록 도와주고 불안해소, 신진대사 촉진, 콜레스테롤 억제, 피로 회복을 도와줍니다.

④ 등 푸른 생선

등 푸른 생선의 종류에는 고등어, 정어리, 참치 연어, 멸치 등이 있습니다.

등 푸른 생선에 들어있는 오메가 3는 혈액을 맑게하고 콜레스테롤과 혈액을 낮추어 줍니다.

그리고 고지혈증을 예방해주고 심혈관 질환을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등 푸른 생선의 주요 성분으로는 EPA와 DHA 입니다. EPA는 염증을 줄여주어 관절엽, 뇌졸중 예방에 탁월하고 DHA는 두뇌와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⑤ 강황 –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강황은 카레의 핵심 재료로 알려져 있는 생강과 식물입니다. 오래전부터 강황은 체온을 올려주고 지방 축적을 막아주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줍니다.

미시간 대학교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동물들로 실험을 한 결과, 강황이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이는 것을 막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소판이 엉겨 붙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⑥ 가지

가지가 보라색인 이유는 항산화 색소인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기 떄문입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몸의 노화를 막아주고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 양을 감소 시켜줍니다.

따라서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가지를 먹게되면 혈전이 혈관 속에 생겨 막히게 될떄 발생하는 심장병과 뇌졸중을 예방해줍니다.

가지를 먹을 경우 고지방 식품 또는 기름진 음식과 함께 먹을 때 효과가 높습니다. 또한 가지를 쪄서 먹으면 영양소가 크게 증가하고 항산화 효과가 높아집니다.

⑦ 율무 –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율무의 효능은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춰주고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켜 줍니다. 율무는 밥과 함께 먹거나 가루를 내어 미숫가루 차로 마셔도 좋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만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줄넘기 운동과 함께 율무를 섭취 하였더니 몸에 좋은 HDL 혈중 콜레스테롤이 증가하여 체내 혈관이 꺠끗해졌다고 합니다.

⑧ 강낭콩

강낭콩 속에는 파세올아민 성분 음식의 열량을 줄여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강낭콩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피로 회복과 몸의 염증을 막아 줍니다.

어린 깍지 강낭콩에는 아연이 함유되어 있어 즙으로 먹을 경우 당뇨병 예방, 심장병,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⑨ 딸기

딸기에는 항산화제로 잘 알려진 폴리페놀을 함유하고 있어 딸기를 먹을 경우 혈관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해 혈액이 막히지 않게 도와줍니다.

딸기 속의 사포닌 성분은 콜레스테롤 대사를 촉진해 혈관이 막히는 것을 막아줍니다.

⑩ 귀리

귀리를 먹을 경우 혈액과 혈관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과 베타글루칸 함량이 증가합니다. 보통 귀리를 쌀과 함께 먹을 경우 귀리를 20~30% 정도 섞는게 가장 좋습니다.

이렇게 귀리를 자주 먹으면 고지혈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귀리에 있는 지방산 80%는 불포화 지방산으로 이루어져 있어 혈액과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철분, 칼슘, 미네랄, 마그네슘 성분이 들어 있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막아주어 당뇨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