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뇨 없애는 방법

단백뇨 없애는 방법 – 단백뇨 증상 특징

단백뇨 없애는 방법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보통은 정상인 경우에는 소변으로 나오는 단백질이 없어야 하는데 단백뇨 증상은 소변을 볼 떄 단백질이 일정량 이상 많이 배출되는 현상을 뜻합니다.

어른이 하루에 150mg 이상 단백질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경우를 기준으로 우리는 의학 용어로 단백뇨라고 부릅니다.

사구체의 역할은 신장에서 혈액을 여과해주고 단백질이 혈액에서 빠져 나오지 않도록 조절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우리 몸에서 사구체가 손상되게 되면 혈액을 통해 배출되는 단백질이 소변으로 빠져나가게 되고 단백뇨 라는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단백뇨 증상 확인은 보통 소변을 볼 떄 거품이 많이 생기는 것으로 알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일시적인 운동으로 단백뇨가 발생 할 수 있으므로 장기적으로 단백뇨 증상을 살펴봄과 동시에 전문적인 병원에서 소변 검사는 필수 입니다.

단백뇨 원인

다양한 원인으로 단백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신 질환의 합병증인 고혈압 또는 당뇨병이 있을 경우 그리고 간염, 자가면역성 질환, 복용하는 약 등이 단백뇨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백뇨는 특별한 신장에 문제 없이도 인체에 무해하게 일시적으로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발열, 방광염, 격렬한 운동 후 소변을 볼 때 거품이 생기는 기립성 단백뇨가 소아 또는 청소년에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백뇨 없애는 방법 – 짠 음식 피하기

단백뇨 환자의 저염식 식사량을 살펴보면 하루 소금 섭취량이 5g 미만입니다. 이를 나트륨 양으로 계산하면 2000mg 입니다.

간략히 설명하면, 김치찌개가 2000mg, 라면이 1800mg의 나트륨을 함유하고 있는데 이와 같이 나트륨 양이 많은 음식은 일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트륨 섭취를 일상에서 줄이기 위해서는 마트에서 식품을 고를 떄 영양정보 함유량을 살펴보고 나트륨 함량이 적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음식에 간을 맞출 떄에는 소금 대신 나트륨 함량이 적은 천연 향신료를 대체해서 사용하는 것이 단백뇨 없애는 방법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단백뇨 없애는 방법 – 저단백 식사 소개

적정량의 단백질 보충은 단백뇨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다만 많은 양의 단백뇨로 단백질 배출이 오랜기간 지속될 경우 단백질 소실로 우리 몸의 불균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 단백질 량의 섭취를 0.8 ~ 1.2kg 정도로 제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소변을 통해 많은 양의 단백질이 배출된다고 단백질을 음식을 통해 더 많이 보충하시면 오히려 몸에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백뇨 없애는 방법 으로 고단백질 음식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퓨린이 적은 음식 섭취

우리 몸 속 혈액에 요산이 증가하게 되면 통풍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신장 세포를 손상시키고 단백뇨를 발생 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단백뇨 없애는 방법 중 하나는 요산의 생성을 막아주는 퓨린이 적게 들어간 음식을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퓨린이 아주 적은 음식 소개

전분, 땅콩을 제외한 견과류, 메밀, 토마토, 당근, 브로콜리, 양배추, 명란젓, 어묵, 요구르트, 우동, 칡가루

퓨린이 적은 음식 소개

동그랑떙, 강낭콩, 양고기, 돼지 등심, 옥수수, 빙어, 장어, 우유, 계란, 김, 완두콩, 치즈, 야채, 소등심, 잼, 통조림, 토란, 고구마, 버터, 감자, 미역, 시금치, 메밀, 보리, 쌀, 콜리플라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