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 좋아지는 법
신장의 특징 – 신장 좋아지는 법
신장 좋아지는 법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우리 몸에서 신장은 항상성을 유지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장은 신체에 있는 노폐물을 걸러주고, 전해질과 수분의 조화로운 균형을 맞춰주고, 적혈구 생성과 비타민 D 활성 역할을 합니다.
우리 몸에서 장기 중 신장은 한 번 손상이 발생하면 회복이 쉽게 되지 않고, 서서히 기능이 손실 되기 떄문에 초기에 발견과 치료가 중요하다.
① 금연, 금주
흡연을 하게되면 혈관이 수축되고 혈압 상승을 발생시켜 신장으로 가는 혈액의 공급량을 감소시켜 신장 기능에 손상을 발생시킨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술 4잔 이상을 2시간 안에 마시게 되면 갑작스럽게 신장에 심각한 손상을 입힌다고 합니다.
따라서 신장 좋아지는 법 중에 금연과 금주는 중요합니다.
② 정기 검진 – 신장 좋아지는 법
가족 중에 신장 병 내력을 가지고 있다면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 합니다. 신장병 외에 당뇨병과 고혈압, 심장병이 있다면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초기에 신장 질환을 발견하면 치료는 더 쉬워집니다.
③ 가벼운 운동
꾸준한 운동과 균형잡힌 건강한 식단은 신장 질환을 발생시키는 당뇨병과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일주일에 다섯 번, 30분 ~ 1시간 정도 운동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갑작스럽게 무리가 되는 운동은 신장에 무리를 주기 떄문에 천천히 운동의 양을 늘리는게 좋습니다.
④ 물 마시기 – 신장 좋아지는 법
물을 마시면 신장으로 영양소를 공급하고, 노폐물을 소변으로 배출하도록 돕는다.
만약 인체에서 수분이 부족해지면 신장 내부의 여과 기능 필터가 고장 날 수 있다. 이는 신장결석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물은 하루에 여섯 잔 정도 마시고 날씨가 덥거나 몸이 아플떄는 물을 더 자주 마시면 신장이 좋아지게 된다.
⑤ 짠 음식, 가공 식품 피하기
신장의 기능은 우리가 먹고 마시는 모든 것을 여과하는 역할을 해준다. 따라서 평소에 불균형적인 식습관이 지속되면 우리 몸은 신장 질환, 고혈압, 비만, 당뇨병이 생길 수 있다.
평소에 가공된 간편 식품은 자제하고 통곡물과 과일, 채소를 자주 섭취하는게 좋다.
그리고 나트륨을 줄이는게 가장 좋다. 짠 음식을 자주 먹게되면 신장결석과 신장병에 걸리기 쉽다.
이렇게 자주 실천 하면 신장 좋아지는 법에 안성맞춤인 식습관이다.
⑥ 약초, 식품 보조제 사용 절제
신장 질환이 있는 환자가 보조제와 약초를 섭취하면 더 위험해진다. 약초와 보조제를 섭취할 경우 신장의 상태를 악화시키고 몸에 이상신호를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약초와 보조제를 섭취 할 경우 의사와 상담이 필요하다.
⑦ 약 남용 주의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는 먹지 않도록 평소에 주의가 필요하다. 평소에 자주 항염증제를 먹거나 한 번에 많이 먹을경우 신장에 무리가 간다.
특히 해열 효과를 가진 나프록센, 설파노마이드, 소염, 페니실린, 진통, 이부프로펜 등이 신장에 위험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