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뇨 원인
단백뇨 원인 어떻게 설명 할 수 있을까요? 흔히 ”거품뇨”라고 불리는 단백뇨는 이상하게 거품이 많이 생기고 또한 쉽게 거품이 가라앉지 않는 증상이 있습니다.
단백뇨는 보통 사람이 하루에 소변으로 배출되는 총 단백질 양이 150g 이상일 경우 이를 단백뇨라고 부릅니다.
보통은 소변을 통해 배출되는 단백질의 양이 미세할 떄에는 우리 사람의 몸은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게 일반적 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많은 단백질이 소변을 통해 배출되면 사람의 단백질이 정상 수치보다 적어지고 나중에는 다리, 발목, 눈 주위가 붓는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더 심한 단백뇨를 가진 환자일 경우 폐부종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숨이 헐떡거리거나, 잠시간만 걸어도 호흡 곤란 증세가 발생합니다.
단백뇨 원인
강기적으로 볼 떄 단백뇨 원인을 살펴보면 루푸스, 소염 진통제, 당뇨병, 다발성 골수종, 울혈성 심부전, 신장에 의한 고혈압, 신우신염, 신장 종양, 유전성 신염, 급만성신염, 신증후군이 있습니다.
단백뇨의 보통 원인 신장 질환으로 인해 생기게 됩니다.
신장의 또 다른 이름은 침묵의 장기로 불릴 정도로 손상되도 뚜렷한 증상이 없고 신장의 기능이 80~90% 떨어졌을 떄 그제서야 신장에 문제가 있다는걸 알수있기 떄문에 신장에 이상이 있는지 여부는 초기에 발견이 쉽지 않다.
특히 신장이 손상되었을 경우 소변에서 거품이 많이 나고 소변을 보고 나서 얼굴, 발, 손이 부어오르게 됩니다. 따라서 당뇨병과 고혈압을 가지고 있다면 이는 단백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집에서 단백뇨 검사 방법
집에서 단백뇨를 검사하는 쉬운 방법으로는 근처 약국에서 “소변 스틱”을 구입해 알아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소변 스틱을 통해 단백뇨 증상과 백혈구, 적혈구 등 신장 건강의 다양한 정보를 눈으로 확인해 볼 수 있다.
방법으로는 소변을 소변스틱에 묻히고 결과를 기다리면 끝이다. 여기서 주의 할 점은 소변의 농축 유무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
더 자세한 단백뇨 검진을 받고 싶다면 병원에 가서 정확한 검진을 하는 방법도 좋다.
단백뇨 치료 방법
일시적인 단백뇨와 기립성 단백뇨는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단백뇨 증상이 없어진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단백뇨는 사구체 질환의 문제가 단백뇨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단백뇨를 통해 빠져나가는 단백질의 양이 증가할수록 신장의 기능이 감소하는 만성 신장병을 갖게될 가능성이 더 증가할 수 있다.
단백뇨 치료에 탁월한 약으로는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 억제제와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가 있다.
이 두가지의 약은 혈압을 위한 약으로 개발되었는데 실제로 단백뇨 감소 효과와 혈압 감소 효과도 있어 복용시에는 주의가 필요하다.